Editor. B
10분 투자로 여러분이 얻을 수 있는 것은
✅ 척추, 어깨, 목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업무 공간 세팅 방법을 배울 수 있어요.
✅ 편한 자세로 일을 할 수 있어 일의 효율이 오를 수 있어요.
✅ 인체 공학 디자인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곳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사무 공간의 인체 공학을 디자인하는 휴먼스케일입니다.
사무실에서 앉아서 일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하실 만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 10초 자가진단
목과 어깨가 뻣뻣하고 뻐근하다.
조금만 오래 앉아있으면 머리가 지끈거린다.
허리가 아프다
손목이 아프다
30대 이상인 직장인 분들은 위에서 1~2개는 정도는 해당이 되실 것 같은데요.
사무용 가구의 배치가 잘못된 각도와 높이로 세팅되어 있는 경우 억지로 자세를 맞추다 보니 근육의 긴장도가 높아져 통증이 생길 수밖에 없는데요.
이를 개선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의자, 키보드, 모니터 세팅만 약간 바꿔주는 것입니다.
휴먼스케일이 제안하는 올바른 세팅 방법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지금 앉아 있는 의자의 4가지만 조절해도 훨씬 편해집니다.
내 몸에 맞는 의자 조절 체크리스트
📌 허벅지가 바닥과 수평이 되도록 의자의 높이를 조절해 주세요!
📌 좌판 시트 깊이를 조정하여 무릎 뒤쪽과 앞쪽 사이의 간격을 5cm 정도 유지해 주세요!
📌 요추와 등 전체를 지지해줄 수 있는 등받이 높이로 맞추세요!
📌 리클라이너 잠금장치는 풀어주고, 텐션을 조정하여 다양한 각도로 조절하세요!
내 몸에 맞지 않는 의자에 앉아있는 경우 몸을 앞으로 구부린 채 구부정한 자세로 앉아있게 됩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직장인의 대부분이 이런 자세로 장시간 일을 하고 있을 텐데요.

구부정한 자세로 앉아서 일을 할 경우 허리 근육이나 척추 디스크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질 수 있고, 허리, 어깨, 팔, 다리까지 스트레스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장기간 이어지면 척추 손상과 통증까지 유발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내가 지금 내 몸에 딱 맞는 의자에 앉아서 올바른 자세로 앉아서 일을 하고 있는지” 한 번쯤은 자가 체크를 해야 합니다.
먼저 허벅지를 바닥과 수평이 되도록 의자의 높이를 조절한 후, 좌판 시트 시작 지점과 무릎 뒤쪽의 간격이 5cm 내외가 되도록 해주세요. 그리고 리클라인이 가능한 의자인 경우 등받이에 등을 밀착한 후 100~110도 정도로 눕혀질 수 있게 조정해주세요.
이정도만 지켜도 좀 더 편하고 바른 자세를 만들 수 있어요.
키보드의 위치가 손목과 허리의 부담을 결정해요
내 몸에 맞는 키보드 조절 체크리스트
📌 허벅지 위로 2~4cm 정도에 배치하세요!
📌 손목이 수평을 유지하도록 키보드를 몸에서 멀리 떨어뜨려 놓습니다.
📌 받침에는 손목이 아닌 손바닥을 올려놓습니다.
여러분의 키보드는 어디에 위치해 있나요?
보통은 책상 위에 있을 텐데요. 이 위치가 어깨에 굉장한 무리를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키보드 위치가 높아 한껏 솟은 어깨로 장시간 타이핑을 하다 보면 어깨 통증은 자연스럽게 따라옵니다.

어깨 통증으로 고통을 한 번이라도 받은 적이 있다면 키보드 위치와 각도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어요. 어깨에 무리를 주지 않는 키보드 위치 조절 방법은 무엇일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어깨가 올라가지 않고, 손목 각도가 꺾이지 않는 자연스러운 자세로 유도를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어떤 자세를 취해도, 어떤 방향으로 앉아있어도 편한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높은 책상 위에 놓인 키보드를 아래로 내리거나, 책상의 높이를 낮춰서 무릎에 가깝게 위치해야 됩니다.
하지만 책상을 갑자기 바꿀 순 없기 때문에 조절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책상 아래에 붙여서 사용할 수 있는 키보드 트레이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키보드 트레이를 사용하는 것 만으로도 위에 언급한 자세가 자연스럽게 나오게 되기 때문이죠.
모니터는 시선과 수직이 되어야 거북목을 방지할 수 있어요.
내 몸에 맞는 모니터 조절 체크리스트
📌 첫 번째 텍스트 라인을 눈높이 바로 아래에 두어야 합니다.
📌 거리는 팔의 길이만큼 조절해 주세요.
📌 시선은 모니터와 수직이 되도록 모니터를 기울여주세요.
모니터의 높이와 각도, 거리가 내 시선과 맞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목을 앞으로 빼는 자세가 됩니다.
지금도 이 자세로 앉아 글을 보고 계신 분들이 대부분일 거예요. 국내 거북목증후군 환자는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이며 거북목증후군이 심해지면 목 디스크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렇다면 거북목을 방지할 수 있는 모니터 높이와 각도, 거리는 어떻게 조절하면 좋을까요?
모니터만 있는 상태에서는 자유로운 조절이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필요한 제품이 바로 ‘모니터 암’인데요. 모니터 암은 모니터의 각도와 높이를 자유자재로 변경할 수 있는 모니터 전용 스탠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니터 암을 활용하면 스탠드형에 비해 조절할 수 있는 각도가 다양해집니다.
가장 좋은 각도는 시선보다 약간 아래에 두고 화면이 살짝 위를 바라보도록 세팅하는 것입니다.
의자, 키보드, 모니터 암 그래서 어떤 걸 쓰면 좋을까요?
휴먼스케일이 제안하는 건강한 사무실 자리 세팅 방법 잘 보셨나요?
세팅 방법을 머리로는 알지만 어느새 자세가 망가져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텐데요.
내가 의식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건강하고 편안한 자세를 만들어주는 가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휴먼스케일의 제품은 인체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에 맞게 가구가 맞춰주는 스마트함을 기본으로 합니다.
인체는 고정된 자세로 있지 않고 계속해서 편한 자세를 찾아 움직이게 됩니다.
일할 때만 보더라도 다양한 상황에 직면하게 되는데요.
모니터를 보고 집중할 때
머리를 뒤로 젖히고 아이디어를 고민할 때
서있는 팀원과 대화할 때
점심먹고 잠시 휴식을 취할 때
모든 상황에 맞춰 가구가 자연스럽게 조정이 되어준다면 정말 편하겠죠?
그럼 휴먼스케일의 핵심 3가지 솔루션을 소개합니다.
1. 키보드 트레이(Keyboard Tray)
“키보드 높이만 바꿨을 뿐인데, 손목과 어깨 부담이 줄었어요”
휴먼스케일의 키보드 시스템은 책상 아래 설치되는 트레이 형태로, 키보드가 허벅지 위 2~4cm 정도에 위치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위치는 어깨에 가해지는 부담을 최소화하여 타이핑 중에도 어깨를 자연스럽게 편안하게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트레이는 무릎 위에 딱 맞게 배치되어 손목이 꺾이지 않도록 하고, 사용자가 손목을 수평으로 유지하면서도 편안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특히, 각도 조절 기능이 뛰어나 사용자의 체형과 작업 환경에 맞게 자유롭게 각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휴먼스케일 의자와도 완벽한 궁합을 자랑하는데요, 팔걸이를 완전히 아래로 내릴 수 있어 키보드 트레이와 함께 사용할 때 더욱 편안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프리덤 체어(Freedom Chair)
“레버로 일일이 수동으로 조절하지 마세요. 의자가 알아서 맞춰드려요”
휴먼스케일 의자는 조절 레버가 따로 필요 없이, 사용자가 등을 기댄 지점에서 자동으로 멈추며 고정됩니다. 이는 사용자가 별도의 수동 조작 없이도 항상 가장 편안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팔걸이가 아래로 완전히 내려갈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어, 키보드 트레이와 함께 사용 시 팔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도와줍니다.


3. 모니터 암(Monitor Arm)
“하루에도 몇 번씩 위치를 바꿔가면서 쓰니까 목 부담이 줄었어요”
휴먼스케일 모니터 암의 가장 큰 특징은 부드럽고 내구성이 강한 반 영구 힌지, 그리고 도킹스테이션을 이용해 많은 연결 선을 하나의 커넥터로 연결할 수 있는 점입니다.
깃털처럼 부드럽게 움직여 사용자가 손쉽게 모니터의 높이, 각도, 그리고 거리를 조정할 수 있도록 해주며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힌지로 고장만 없다면 계속해서 사용이 가능하죠.
또한 공간 절약에도 도움이 되며, 책상 위를 깔끔하게 유지하면서도 사용자 맞춤형 시야를 제공하여, 거북목 예방과 목의 피로를 줄이는 데 탁월한 역할을 합니다.


인체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인정하는 것이 핵심
인간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이해하고 인정하는 것이 인체공학의 핵심입니다.
관절과 근육이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각도, 편안함을 느끼고 긴장하지 않기 위한 자세와 위치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체공학을 이해하고 만들어진 사무용 가구를 사용하신다면 큰 고민하지 않아도 편안하고 건강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구요.
다양한 인체의 사이즈와 자세에 알아서 맞춰주는 스마트한 사무용 가구 휴먼스케일이었습니다.


Editor. B
건강한 사무 공간과 바른 자세에 관한 유익한 내용을 전달합니다.